이미지명
이미지명

수면클리닉

수면장애란 무엇인가요?

사람은 평생 4분의 1 또는 3분의 1이나 되는 많은 시간을 잠을 자면서 지냅니다. 
잠은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생체리듬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 동안 잠을 자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수면에 양적 또는 질적으로 문제가 있어 일상생활을 하는데 장애가 있을 때 수면장애라고 얘기하며 일반적으로 불면증이라는 말과 혼용되어 사용됩니다. 
엄밀히 얘기하면 불면증은 병명이 아니라 증상에 대한 명칭입니다.

불면증은 시기에 따라 밤에 잠자리에 누웠는데도 잠이 잘 오지 않는 <초기 불면증>, 잠자는 중간에 깊게 자지 못하고 선 잠을 자서 사소한 자극에도 몇 번씩 잠을 깨게 되는 <중기 불면증>, 평소보다 너무 일찍 새벽에 잠이 깨서 다시 잠을 자려고 해도 잠이 오지 않는 <말기 불면증>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각 불면증에 따른 치료법도 다릅니다. 
또한, 불면증은 얼마나 오래 불편감이 지속되었는지 따라 스트레스(배우자와 불화, 자녀 걱정, 경제적 고민, 질병 등) 때문에 일시적으로 잠을 못자는 <일과성 불면증>과 오랜 기간 동안 계속해서 잠을 못자는 <만성 불면증>이 있습니다. 
불면증은 원인에 따른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어떤 원인으로 불면증이 유발되었는지 정확하게 진단해야지만 올바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불면증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감별진단입니다. 
통증이 있다고 해서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지 않고 진통제를 함부로 먹지 않는 것처럼, 불면증이 있는 경우도 원인을 확인하지 않고 무작정 수면제로만 치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신체적으로 뚜렷한 원인이 없으면 수면습관이나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비약물치료를 선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급적 내성이 생기지 않는 수면제 및 반감기가 길지 않아 주간에 졸림이나 낙상의 위험이 없는 약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불면증을 유발한 원인은 무엇인지, 불면증을 지속시키는 환경은 무엇인지,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각각 파악하여 원인별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명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