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성인정신건강클리닉

이미지명

우울증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할 정도로 매우 흔한 심리적 증상입니다. 일생동안 한 사람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약 30%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울한 정서'와 ‘우울증'은 다른 개념으로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상에서 말하는 우울증은 뇌의 신경생물학적 변화를 기반으로 한 정서, 사고, 동기, 의욕, 행동의 문제로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장애입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수개월에서 수년 간 지속될 수 있으며 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신체적 기능의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여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자살로 이어져 주위를 안타깝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자살의 가능성이 있을 때는 입원치료를 요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약물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최근에 개발된 약물들은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등도 시도해 볼만 합니다.

1. 계속되는 우울, 불안, 혹은 공허감

2. 절망적인 느낌, 염세적 사고

3, 죄택감, 무가치감 혹은 무기력감

4. 성생활을 포함하여 한때 즐거웠던 일이나 취미생활에서의 의욕 및 흥미 상실

5. 불면, 아침에 일찍 깨거나 과다한 수면

6. 식욕감소나 체중감소, 과식이나 체중증가

7. 힘이 없고 피로하여 몸이 쳐지는 기분

8. 초조감, 쉽게 짜증이 남

9.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자살기도

10.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의사결정을 하는데 어려움

불안장애

불안은 원래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정상적인 기전입니다. 적당한 불안은 적을 피해 안전한 곳으로 도피할 수 있도록 신체를 준비시키고 정신적 긴장을 높입니다. 그러나 불안이 너무 지나치게 되면 오히려 개인의 능력을 비효율적으로 만들고 일상생활에서 많은 지장을 초래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아래와 같은 대표적인 불안장애에 대한 정확한 평가 및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여 삶을 보다 효율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사회공포증 / 공항장애 / 강박장애 / 범불안장애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조울병이란?

기분의 변화를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감정 기복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기분이 들뜨고 흥분되고 에너지가 넘치는 시기와 기분이 심하게 우울해지고 무기력 해지는 시기가 주기적으로 반복되거나, 기분 변동의 폭이 매우 커서 스스로 감당하기가 어렵고, 이로 인해 대인 관계나 사회 생활에 문제가 발생했던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조울병’이 아닌가 하고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조울병은 정상적인 기분 변화와는 다르게, 뇌의 기분 조절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 정신 질환입니다. 조울병은 기분이 들뜨고, 자신감이 증대되고, 잠을 자지 않아도 피로를 느끼지 않고, 머리 속에 생각이 많아지고 말도 많이 하게 되며, 활동이 증가하게 되는 ‘조증’과 기분이 가라앉고 자신감이 상실되고 불면, 불안 증상이 나타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살에 대한 생각에 빠져드는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나는 것으로, 공식적으로는 ‘양극성 장애’라고 진단합니다. 일반인에게 조울병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환자의 모습은 “자신감에 차있고, 기분이 들떠 있어서 말을 많이 하고, 밤을 꼬박 새워도 피곤한지 모르고,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큰돈을 주고 사며, 현실적이지 않은 계획에 매달리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기도 하고, 때로는 감정이 폭발하여 싸움을 일으키기도 하는” 조증 양상일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조울병은 이 보다 더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반복적으로 우울 증상을 보이다가 한 번씩 경조증(조증 보다는 경한 정도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을 나타내거나, 기분이 좋고 들뜨기 보다는 짜증스럽고 화가 나거나, 조증과 우울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혼재성 양상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외에도 여성들에게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계절성 우울증이나 생리 전 증후군, 10~20대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이나 품행 장애 등의 경우 조울병이 기저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 활동적이고 사교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기운이 없고 우울한 모습을 보이거나, 언뜻 보면 쾌활하고 사교적인 사람이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돌변하여 감정 조절이 되지 않고 흥분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조울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활발하게 연예 활동에 매진하던 젊은 유명 배우가 갑작스럽게 자살을 시도했던 경우도 단순한 우울증이 아니라, 조울병에 이환 되어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울병의 자가진단

적절한 치료를 위하여 조울병의 진단은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하여 이뤄져야 합니다. 하지만 아래에 소개드리는 간단한 설문지로서 자신이 조울병 또는 조울병과 유사한 질병 성향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전문의의 도움을 청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조울병의 재발에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가 많이 관여하고, 따라서 본인이 스트레스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처를 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조현병

환각, 망상, 와해된 언어, 괴이한 행동, 무의욕증, 주의력 손상, 정동 둔마 등을 보이며 신경 생화학적 요인으로는 도파민, 세로토닌, 글루타메이트 등의 관련성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세부진단으로는 조현병,조현정동장애,망상장애 등으로 분류됩니다.

약물치료: 수면제, 항 우울제, 항불안제, 기분 안정제 등이 있으며 환자 및 환자 보호자에게 개별적으로 약물 교육을 실시합니다.

면담치료: 병식 결여는 흔히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로 꾸준한 면담치료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연관되어 있는 환자의 관점을 검토하고 다른 대안이 될 만한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현실 판단력을 강화 시키며 환자 가족과의 면담을 통해 질병에 대한 이해를 도와 가족 기능의 향상을 주어 환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며 재발 및 악화 방지에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알코올 장애

알코올을 섭취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나 강박감으로 인해 해로운 결과가 오리라는 명백한 증거가 있음에도 정도를 조절하기 어렵고 중단하고자 하나 노력해도 성공하지 못하여 내성, 금단을 보이게 되어 알코올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또는 휴식 등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